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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리까지
백준 14938번 서강그라운드 파이썬 본문
문제
예은이는 요즘 가장 인기가 있는 게임 서강그라운드를 즐기고 있다. 서강그라운드는 여러 지역중 하나의 지역에 낙하산을 타고 낙하하여, 그 지역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들을 이용해 서바이벌을 하는 게임이다. 서강그라운드에서 1등을 하면 보상으로 치킨을 주는데, 예은이는 단 한번도 치킨을 먹을 수가 없었다. 자신이 치킨을 못 먹는 이유는 실력 때문이 아니라 아이템 운이 없어서라고 생각한 예은이는 낙하산에서 떨어질 때 각 지역에 아이템 들이 몇 개 있는지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였지만 어디로 낙하해야 자신의 수색 범위 내에서 가장 많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지 알 수 없었다.
각 지역은 일정한 길이 l (1 ≤ l ≤ 15)의 길로 다른 지역과 연결되어 있고 이 길은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다. 예은이는 낙하한 지역을 중심으로 거리가 수색 범위 m (1 ≤ m ≤ 15) 이내의 모든 지역의 아이템을 습득 가능하다고 할 때, 예은이가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최대 개수를 알려주자.
주어진 필드가 위의 그림과 같고, 예은이의 수색범위가 4라고 하자. ( 원 밖의 숫자는 지역 번호, 안의 숫자는 아이템 수, 선 위의 숫자는 거리를 의미한다) 예은이가 2번 지역에 떨어지게 되면 1번,2번(자기 지역), 3번, 5번 지역에 도달할 수 있다. (4번 지역의 경우 가는 거리가 3 + 5 = 8 > 4(수색범위) 이므로 4번 지역의 아이템을 얻을 수 없다.) 이렇게 되면 예은이는 23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, 이는 위의 필드에서 예은이가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최대 개수이다.
입력
첫째 줄에는 지역의 개수 n (1 ≤ n ≤ 100)과 예은이의 수색범위 m (1 ≤ m ≤ 15), 길의 개수 r (1 ≤ r ≤ 100)이 주어진다.
둘째 줄에는 n개의 숫자가 차례대로 각 구역에 있는 아이템의 수 t (1 ≤ t ≤ 30)를 알려준다.
세 번째 줄부터 r+2번째 줄 까지 길 양 끝에 존재하는 지역의 번호 a, b, 그리고 길의 길이 l (1 ≤ l ≤ 15)가 주어진다.
출력
예은이가 얻을 수 있는 최대 아이템 개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5 5 4
5 7 8 2 3
1 4 5
5 2 4
3 2 3
1 2 3
예제 출력 1
23
제출 답안
import heapq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
n, m, r = map(int, input().split())
item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graph = [[] for i in range(n+1)]
distance = [INF] * (n + 1)
for _ in range(r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.append((b, c))
graph[b].append((a, c))
def dijkstra(start):
q = []
heapq.heappush(q, (0, start))
distance[start] = 0
while q:
dist, now = heapq.heappop(q)
if distance[now] < dist:
continue
for i in graph[now]:
cost = dist + i[1]
if cost < distance[i[0]]:
distance[i[0]] = cost
heapq.heappush(q, (cost, i[0]))
item_sum = 0
result = 0
for start in range(1,n+1):
dijkstra(start)
for i in range(1, n + 1):
if distance[i] == INF or distance[i] > m:
continue
else:
item_sum += item[i-1]
result = max(result,item_sum)
item_sum = 0
distance = [INF] * (n + 1)
print(result)
- n,m,r을 입력받는다.
- 각각의 item을 입력받는다.
- 노드를 담은 graph와 지나갔다는 표시를 위한 distance를 만든다.
- 편도가 아니라 왕복으로 표시해줘야하기에 graph[a], graph[b] 모두 거리와 노드를 입력한다.
- dijkstra는 시작 노드를 먼저 q에 넣고 돌면서 q와 연결된 노드를 살피며 최단거리를 distance에 담는다.
- 여기서 모두 돌아야 하기때문에 for문으로 n만큼 돈다. 편의상 1을 넣기위해서 1,n+1를 하였다.
- 그렇게 돌면서 distance가 INF이거나 m보다 크면 넘어가고 아니면 해당 노드가 가진 아이템수를 누적한다.
- 이 누적된 아이템 값을 n만큼 비교하여 가장 큰 값을 최종적으로 출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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